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武俠 用語 大事典 (무협 용어 대사전) 26장

백미 운정 2009. 11. 10. 20:23

호법(護法)
호법이란 장문인의 경호 책임을 맡은 직책으로 대체로 문하 제자 중 가장

무공이 뛰어난 자들로 이루어진다. 

 

호신강기  
내공의 힘으로 자신을 보호하는 무형의 막을 자신의 몸 주위에 형성하는 수법.
비슷한 말로 반탄강기가 있다.  

 

호연지기(浩然之氣)
도덕에 근거한 굳세고 넓고 큰 기운. 맹자의 행동주의 도덕의 근본사상. 천지만물의 구성요소가
기(氣)인데, 사람의 생명력과 정신력도 바로 이 기이다. 이 기를 도리에 순응시켜 키우면 우주의
기와 함께 천지 간에 충만한 힘이 된다고 본다. 큰 물의 흐름과 같이 호연히 유동하여 지대지강한
것이 되는 것이니, 사람은 마땅히 이 호연지기를 지키고 길러 나가야 한다고  보았다.
호연지기를 무협소설에서는 유가의 가장 기본적인 내공으로 묘사하기도 한다. 

 

홍루(紅樓)
기생집. 

 

홍무(洪武)
명 태조 주원장 제위 년간(1368 ~ 1398)의 연호. 

 

홍문연(鴻門宴)
B.C. 206년에 한 고조 유방이 초패왕 항우와 홍문에서 만나 벌인 연회.
항우는 범증의 권고를 유방은 장량의 꾀로 번쾌의  도움을 받아 무사히 도망쳤다. 

 

홍아총(紅兒聰)
온 몸과 갈기가 붉은 색을 띤 중국의 명마의 하나. 

 

화경(化境)  
무공이 거의 신에 맞먹는 경지에 이른 것을 일컫는 말.  

 

화골산(化骨散)
살을 녹여 뼈만 남기는 극악한 독약. 뼈조차 남기지 않고 누런 혈수로 만든다고 묘사되기도 한다.
살해후 증거인멸을 위해 사용되었다. 

 

화산파(華山派) 
위치 : 섬서성 화음현 화산의 서쪽에 있는 연화봉 정상.
명승 : 도교사대동천 - 태극동, 서현동, 노군동, 왕자동.       
         상궁 - 화산파의 근원지. 연화봉 정상에 위치.        
         옥녀지 - 상궁 앞에 위치. 하늘의 옥녀가 달 밝은 밤이면 강림하여 머리를 감았다 한다.  
         고장 - 전설에 의하면 천시인 거령이 자신의 초능력을 과시하기 위해 황하 가운데를 가로막고 있던 화산을

                  손발로 뒤흔들어 두동강이를 내버렸다. 화산이 갈라지며 그 사이로 황하가 흐르게 되었고

                  화산에는 그 흔적이 남게 되었다. 이것을 고장이라 한다.        
         도림새 - 전설에 의하면 주의 무왕이 천하를 평정할 때 동원하였던 여덟 필의 명마를

                     유명한 어자(말몰이꾼)인 조부가 잡아 주목왕에게 바쳤다고 한다. 주목왕은 이 명마들을

                     화산의 북쪽에 있는 수 백리에 달하는 광대한 수풀에 방목하여 길렀는데 이 수풀은

                     거의 복숭아나무로 뒤덮혀졌다. 이곳이 바로 고대의 유명한 도림새라고 한다.
절기 : 십사수매화검법(매화노방, 매화토염, 매개이도),
         복호권(호위늠름, 흑호탐조, 호소산림),
         검법(이십사수매화검법, 육합검),
         권법(이형권, 비형권, 화형권, 복호권),
         수(태을전진미리장, 죽엽수, 명령장법),
         신공(자하신공, 태청강기, 육합구소신공),
         진법(칠앵검진, 목상진),
         기타(금은십삼탈, 청운신법, 이십사수나혈비기).

 

화조
중국 술의 하나. 값싼 술. 시금털털하지만 독해서 쉽게 취한다. 

 

화타(華陀)
중국 후한 때의 명의. 안휘 출생. 침구, 마비산을 사용하여서 치료를 하였다. 백 살에도 정정하였고,
조조의 시의가 되었으나, 후에 그의 노염을 사서 살해되었다. 

 

환골탈태(換骨脫胎)    
영약이나 엄청난 양의 진기가 몸 속에 들어와서 생사현관을 타통하면 일어나는 현상으로 피부가
벗겨지고 뼈가 바뀌어 무공을 익히기 위한 최상의 신체조건을 갖추게 되는데 이걸 환골탈태라 한다.
탈태환골과 같은 말.  

 

황교(黃敎)
티벳 불교는 본교라는 그들의 독자종교에 당나라 이래로 전래된 중국불교, 원나라 때 이뤄진 몽고식
불교를 통합해 발전하였다. 이때부터 정교일치의 흐름이 강화되어 17세기부터는 법왕이 포달랍궁의
주인이 되어 정치도 함께 담당하게 되었다. 예전에는 중의 결혼을 허용하였지만(홍교, 홍모교 :
붉은 모자를 썼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 이것이 타락과 세속화를 부채질하자, 손 카파(1357 ~ 1419)가
기존 교단의 타락을 비판하고 개혁을 일으켜 결혼을 불허하는 황교(간덴파, 황모교 : 노란 모자를 썼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를 창시했다. 그후 황교는 세인들의 환영을 얻어 급속도로 확산,
후에 달뢰대라마의 원류가 된다. 지금도 티벳의 국가적 종교를 이루고 있다.

 

황학루(黃鶴樓)
호북성 무창성의 서쪽 끝에 양자강 연안에 있다. 3층누각이며 전설이 전해 온다. 주막집 신씨 집에 온
이상한 노인이 술값 대신 벽에 황학을 그렸다. 그 황학은 손바닥만 두드리면 춤을 추기에 손님으로
붐볐다. 10년 뒤 노인 이 와서 황학을 타고 흰 구름에 싸여 날아갔다. 신씨는 거기에 누각을 세워
황학루라 했다 한다. 최호의 황학루는 이 전설을 읊은 것으로 고래의 명시로 유명하다.

 

회광반조(廻光反照)  
사람이 죽기 직전에 이르렀을 때 의식불명인 상태더라도 다시 한 번 제 정신이 돌아오고 맑은 정신
상태를 가지게 되는 것을 말한다.  

 

횡소천군(橫掃千軍)    
중국에서 많이 쓰이는 검법 초식의 하나. 옆으로 후려치는 초식이다.  

 

흉노(匈奴)
기원전 3 ~ 1세기 사이에 만리장성 지대와 몽고에서 활약한 북적(北狄)의 일파인 유목민족.
그 수장을 선우(單于)라 하여, 묵돌 선우 이후 약 150년 간이 그 전성기로 우수한 청동제 무기를 갖고,
동은 열하로부터 서는 지금의 신강성까지의 광대한 지역에 군림하여, 한나라를 누차 침공하였다.
후한 때에 남북으로 분열하였다. 종족은 몽고계인지 터키계인지 분명하지 않으나, 4세기경에 유럽으로
이동한  일부와 더불어 훈족이라 일컬어졌다. 게르만족의 대이동을 촉발한 침공으로 유럽사에 이름이 높다.

 

흡인신공(吸引神功)    
흡자결을 이용해 어떤 사물을 끌어들이는 능력을 극대화한 무공.   
 

                                                                                                               **완결**